본문 바로가기
음식

봄의 선물 곰취

by 호시탐탐 경제적자유를 노리는 마파람 2024. 3. 19.
반응형

 

1. 유래 및 설명

곰취(학명 Ligula ria fischer, 영어 fischer ragwort 또는 gomchwi)는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입니다. 곰취는 곰이 좋아하는 나물이라는 뜻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며, 곰이 살 정도로 깊은 산에서만 자란다고 하여 붙여졌다고 하며 웅소(熊蔬)라고도 합니다. 하지만 이름처럼 깊은 산에서만 자라는 건 아닌 거 같고요 우리나라 전국적으로 분포하며 깊은 산중의 습지에서 자생한다고 합니다.

높이가 1미터 정도까지 자라며, 뿌리줄기는 짧고 굵으며 가늘고 긴 수염뿌리가 많이 나 있습니다. 뿌리잎은 잎 꼬리가 길고 심장 모양이며 가장자리에는 날카로운 잔 톱니가 있고 줄기잎은 자고 아랫도리는 칼집 모양으로 줄기를 싼답니다. 뿌리에 달린 잎 사이에서 줄기가 나오며 잎은 보통 3장도 달리고 여름철에 줄기 윗부분에 노란색 꽃이 촘촘히 모여 피고 가장자리의 혀꽃은 5~9개가 나 있습니다.

꽃은 7~9월에 노란색으로 피며 열매가 맺는 시기는 9~10월입니다. 독성이 있어 식용이 금지된 동의나물과 혼동하기 쉬우므로 주의를 해야 합니다.

2. 식용방법과 맛

어린잎을 나물로 먹으며, 연한 잎은 생채를 쌈으로 먹거나 어린잎을 살짝 데쳐 쌈으로 먹거나 무쳐 먹습니다. 나물을 뜨거운 물에 데쳐 햇볕에 말려 묵나물로도 사용합니다. 요즘은 음식점에 가보면 쌈 재료로도 많이 볼 수 있답니다.

3. 재배 및 관리

내한성이 강해서 그늘에서도 잘 견디지만, 아침 햇살이 잘 드는 그늘에 심는 것이 좋습니다. 토양은 비옥한 사질양토에서 잘 자랍니다. 더위와 건조에 약하므로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심고, 생육기에는 물이 마르지 않게 관리해야 합니다. 나물용으로 밭에서 키울 때는 그늘을 만들고 물을 충분히 주어야 하며 포기나누기로도 번식합니다.

3. 효능과 활용법

기의 순환을 조절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며 기침을 멈추게 하는 진해(鎭咳), 담을 제거하는 거담(祛痰), 통증을 멈추게 하는 진통(鎭痛) 효능이 있어 타박상, 천식, 요통, 관절통 등에 이용합니다. 가을에 뿌리를 채취하여 줄기와 흙 등을 제거하고 햇빛에 말린 다음 그대로 썰어서 사용합니다. 건조한 뿌리 5-10그램에 물 600~700㎖를 붓고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여서 200~300㎖로 달여서 복용하거나 가루로 만들어 온수와 함께 복용한다고 합니다.

4. 생활정보

매년 5월에 강원도 양구에서 곰취 축제가 열립니다. 올해는 5월 3일(금)부터 5월 6일(월)까지 서천 레포츠공원에서 개최하는 것 같습니다. 싱그럽고 산뜻한 곰취 취향을 느끼시러 봄나들이 계획을 곰취 축제 현장으로 잡으시는 것도 추천해 드립니다. 곰취를 활용한 다양한 음식과 체험 행사도 즐길 수 있으니 금상첨화일 것 같습니다.

양구곰취축제

장소 - 서천 레포츠공원

일자 - 2024년 5월 3일(금) ~ 6일(월)

문의번호 - 033) 482 - 9612

홈페이지 - www.yggc-wildgreens-festa.com 

주최/주관 - 재)양구문화재단

 

지금까지 곰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수유 산수유꽃차 산수유주  (0) 2024.04.01
봄을 알리는 전령사 쑥  (2) 2024.03.25